충청북도의회 제406회 임시회 개회
충청북도의회 제406회 임시회 개회
  • 진천군민신문
  • 승인 2023.01.26 1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4명의 도의원, 새해 첫 회기 한복 입고 진행

충북도의회(의장 황영호)가 1월12일 제406회 정례회 1차 본회의를 열고 오는 1월19일까지 8일간의 금년도 첫 회기 일정을 시작했다.

이번 회기 1차 본회의는 황영호 의장을 비롯한 34명 도의원과 김영환 충북도지사, 윤건영 충북도교육감 모두 한복을 입고 진행됐다.

한복 차림의 본회의는 충북도의회가 앞장서서 한복 문화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이고, 코로나19 위기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복 업계에 활력을 불어 넣고 한복 문화 활성화는 물론 전통 문화의 새로운 가치 창출을 기대하는 취지로 기획됐다.

향후 도의회는 의원발의를 통한 한복 관련 지원 조례를 제정해 한복 문화 활성화에 대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할 계획이며, 한복 복식 관련 지원 조례는 21개 지자체(광역 11, 기초 10)에서 시행 중에 있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변종오(청주11) 의원이 대표발의한 ‘충청북도 군용비행장·군사격장 소음대책지역 및 인근지역 주민 지원에 관한 조례안’ 등 의원발의 8건 △충북도지사가 제출한 ‘충청북도 보건의료 취약계층 의료비 융자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11건 △충북도교육감이 제출한 ‘충청북도교육청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3건을 비롯해 총 22건의 안건이 심사될 예정이다.

제1차 본회의에서는 제406회 충청북도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건, 충청북도의회 기본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이 처리됐으며, 뒤이어 충청북도지사로부터 2023년도 주요 도정 계획과 충청북도교육감으로부터 2023년 주요 교육시책을 보고 받았다.

이어,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박경숙(보은) 의원은 청주공항 활성화를 위해 대통령의 ‘청주국제공항 활주로 연장 등 인프라 확충’ 공약과 도지사의 ‘청주국제공항 활성화 및 기반시설 확충’ 공약의 신속한 이행을 △이정범(충주2) 의원은 실효성 있는 ‘충북 탄소중립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추진을 위해 녹색인증건축 제도 도입 및 친환경 생태기준 마련 등을 △이옥규(청주5) 의원은 ‘학생 정원 고려치 않는 교원감축 반대한다!’라는 제목으로 교원감소에 따른 피해는 고스란히 학생이 감당하게 되므로, 형평에 맞는 교원감소를 통한 교육환경을 만들어 주기를 촉구했다.

황영호 의장은 개회사를 통해 “한복 문화 활성화에 조금이마나 보탬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의원님들과 지사님, 교육감님, 의회사무처 관계 공무원들이 한복을 차려 입고 참석했다.”라며, “한복을 비롯한 전통 문화유산이 일상생활 속에서 실천되고 계승, 발전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기를 희망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끝나지 않는 코로나19 위기와 이태원 사고, 북한의 지속적인 안보 위협,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촉발된 세계 경제위기 등을 극복하기 위해 “충북도의회의 모든 힘과 역량을 집중하고, 민생경제 회복을 위해 노력하겠다.”라며 2023년 충북도의회 의정활동 방향을 역설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